한눈에 보는 칠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행한 [한눈에 보는 칠보] 우리공예 디자인 리소스북에 작품이 실렸습니다.

...

이 책은 현재 젊은 작가들이 칠보를 어떻게 계승하고 있는지도 함께 보여주고자 했다. 과거의 칠보를 우리의 삶에 좀 더 깊숙하게 끌어들이기 위한 그들의 노력을 사례별로 구성해 한국의 칠보공예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도 함께 고민하고자 했다.


view detail



서울문화재단 스팍TV

불의 예술이라 불리는 칠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갖고있는 칠보공예에 대한 편견을 바꾸고자, 일상이라는 모티브로 새롭게 재해석된 칠보 장신구를 선보이는 신당창작아케이드 백시내 작가. 불과 금속 그리고 유약을 이용해 “칠보 장신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드립니다!


view detail



서울문화재단 스팍TV

유선칠보를 이용하여 장신구를 만드는 금속공예작가 백시내입니다. 

유선칠보는 스토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는 반면 대중에게는 '오래되어 보이는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나는 유선칠보라는 전통적인 기법에 현대적인 해석을 더해 대중에게 유선칠보 장신구는 단순히 오래된 기법이 아닌 친숙함을 전하고자 한다.


view detail



문화+서울

문화+서울 2020년 4월호 표지작가


나는 유선칠보 기법에서 금속선은 단순히 색을 나누는 역할이 아니라 우리 일상을, 그리고 감정을 담아내는 선이 됐으면 한다.


view detail



안녕, 우리

시민 참여 예술, <안녕, 우리> 안녕박스 제작 가이드


안녕하세요? 여러분 ‘안녕박스’ 잘 받으셨나요? 이 영상은 9월에 있을 전시를 위한 공예작품 제작 안내영상입니다. 이 전시는 비대면 비접촉 시대에 서로의 안녕을 묻고 안녕을 기원하는 주제의식을 담아 기획되었습니다. 공예작품 키트를 작가들이 제작하고, 배포하여 시민들과 함께하는 참여전시입니다. 여러분들이 전하고 싶은 안녕은 무엇인가요? 

서울문화재단 신당창작아케이드의 기획팀 ’잇다’ 박민주, 백시내, 최지숙


view detail



Interview ✦ 𝒮𝒾𝓃𝒶𝑒 𝐵𝒶𝒾𝓀 ✦ Que Sera, Sera.


Prize: AUTOR Media Award @ Collectiva Joalharia de Autor

Winner: Sinae Baik


Sinae Baik is a South Korean jewelry artist, winner of the AUTOR Media Award at Collectiva Joalharia de Autor 2019 exhibition. 

Her passion is working with the enamel method, the so-called <Art of Fire> “I think the future of Korean jewelry is a positive one – the level of jewelry education and jewelry quality are high.”


view detail


Studio CloisonneㅣArtist : 백시내 / Sinae Baik  

Address: Seoul, Korea

All Photo by ⓒ Sinae Baik. All rights reserved